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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의 필수 스프라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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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Aravis
댓글 0건 조회 1,197회 작성일 24-02-06 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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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를 개조하거나, 기존의 스프라이트를 기반으로 만드는 것이 아닌,

 

아무 것도 없는 빈 파일로부터 캐릭터를 새로 제작할 때에는 여러 가지를 추가로 고려해야만 합니다.

 

그러한 것들 중 하나가 바로 "필수 스프라이트"입니다.

 

 

 

 

공격 및 방어 모션과는 달리, 피격 모션이나 포트릿 등은 무겐 캐릭터로서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만 하는 스프라이트입니다.

 

이러한 필수 스프라이트는 총 23개가 존재하며, 일렉바이트에서는 친절하게도

 

이를 아래와 같이 사진으로 나타내 주었습니다.

 

 


 

 

 

이제 하나씩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5000 : 서서 맞는 모션 (머리)

 

5000,0

5000,10

5000,20

 

이렇게 세 개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더 넣어도 되지만, 위의 세 개는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스프라이트의 중심은 딛고 있는 바닥에 잡아주시면 됩니다.

 

 

5001,0

5001,10

5001,20

 

여기의 세 스프라이트는 위와 똑같은 그림을 쓰되,

 

스프라이트의 중심을 몸통으로 지정해 주면 됩니다.

 

 

5002,0

5002,10

5002,20

 

마찬가지로 5000 번과 똑같은 그림을 사용하되, 중심을 머리로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5010 : 서서 맞는 모션 (몸통)

 

5010,0

5010,10

5020,20

 

이렇게 세 개가 필요합니다.

 

몸통에 공격이 들어왔을 때에는, 이 스프라이트를 사용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중심은 바닥에 잡아주세요.

 

 

5011,0

5011,10

5011,20

 

 

5012,0

5012,10

5012,20

 

위와 마찬가지로 스프라이트의 중심만 몸통, 머리로 바꾸어 주시면 됩니다.

 

 

 

 

5020 : 앉아서 맞는 모션

 

5020,0

5020,10

5020,20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단, 이 부분에서는 5021, 5022 를 만들지 않으셔도 됩니다.

 

중심을 바꾼 버전(?)을 새로 만들 필요 없이, 5020 만 해 주시면 됩니다.

 

물론 5020 번의 중심은 딛고 있는 바닥입니다.

 

 

 

 

5030 : 맞아서 날아가는 모션

 

5030,0

5030,10

5030,20

5030,30

5030,40

5030,50

 

이렇게 여섯 개가 필요합니다.

 

이때, 스프라이트의 중심은 서 있을 때의 바닥 위치에 잡아주시면 됩니다.

 

 

5031, 5032

 

마찬가지로 위와 같은 스프라이트를 쓰되, 중심만 몸통, 머리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5040 : 누워 있는 모션

 

5040,0 : 날아가서 바닥에 떨어질 때의 모션

5040,10 : 바닥에 누워 있는 모션

5040,20 : 누워 있는 상태에서 맞았을 때의 모션

 

중심은 바닥, 혹은 등짝 즈음에 잡아주시면 됩니다.

 

 

5041, 5042

 

마찬가지로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5060 : 수직으로 날아가는 모션

 

5060,0 : 맞아서 수직으로 올라가는 모션

5060,10 : 수직으로 떨어지는 모션

 

마찬가지로 중심은 서 있을 때의 바닥 위치입니다.

 

 

5061, 5062

 

같은 방법으로 중심을 몸통, 머리로 바꾸어서 만들어 줍시다.

 

 

 

 

5070 : 앞으로 넘어지는 모션

 

5070,0

5070,10

5070,20

 

이렇게 세 개를 만들어 주시고, 중심은 서 있을 때의 바닥 위치로 잡아줍시다.

 

 

마지막으로 같은 방법으로

 

5071, 5072

 

를 만들어 주시면 끝납니다.

 

 

 

 

필요한 스프라이트는 23개 뿐이지만, 똑같은 스프라이트인데도 중심을 바꾸어서 여러번 추가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은근히 많이 걸립니다.

 

 

 

 

이러한 필수 스프라이트를 추가하지 않아도 캐릭터는 작동이 되지만, 디버그 모드 가동시 버그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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