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oo] 사운드 추출 편집을 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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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운드추출&편집
1. 네오지오게임은 네오주크박스를 이용할수도 있도 vx2wav를 이용할수도 있습니다만 네오
주크는 전 써본적이 없군요.
- 네오주크박스를 쓸 경우 네오주크박스를 실행한 뒤 http://kofms.net/neojuke/index.html
에 설명되어 있는대로 경로를 지정하고 롬파일을 불러온후 주소를 맞춰서 사운드를 재생해
서 녹음합니다. 롬파일을 불러올땐 네오레이지용 롬파일이어야만 하는지는 잘 모르겠고 V
롬들의 확장자가 ROM이어야 하는 듯 한데 정확하진 않습니다.(카왁스용 롬파일의 확장자
는 대개 BIN이죠)
나온대로 단축키로 Q,W,E,R,A,S,D,F,X,C,V,L 등이 있습니다.
- VX2WAV를 쓸 경우입니다.
일단 롬파일의 압축을 풉니다. 그러면 v란 글자가 포함된 롬이 몇개 나올것입니다. 확장자
가 rom이 아니라면 rom으로 바꿔줍시다.
vx2wav와 바꿀 v롬을 같은 폴더에 넣고 그 폴더에서 'vx2wav v롬이름 만들wav파일이름'
을 쓰고 엔터를 칩니다. 제가 도스만 써봐서 윈도우는 모르겠는데 아마 시작->실행에서 할
수있을 것 같군요.
예를들어 kof95_v1.rom를 1.wav파일로 추출해내고싶다면
vx2wav kof95_v1.rom 1.wav <엔터> 하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모든 v롬을 wav로 추출합니다.
이제 사운드편집 프로그램인 골드웨이브를 실행시켜서 추출한 파일을 불러오기 한후 스페이
스바로 재생을하면 사운드가 쭉~들릴것입니다. 필요한 사운드를 잘라내는게 정말 노가다지
만 네오주크박스도 주소찾는 노가다가 있다고 하는군요. 하여튼 게임내의 모든사운드를 감
상하면서 주의깊게 필요한 소리를 찾읍시다;
- 사운드 편집방법입니다.
골드웨이브로 필요없는 부분은 범위를 선택해서 del아이콘으로 잘라낼수 있습니다.
자를때는 흰선까지는 안잘리고 흰선 바깥 밝은 부분부터 잘립니다. 자세하게 자르려면 줌인
/줌아웃 기능을 쓰면 됩니다.
만약 다른 에뮬에서 사운드를 추출했을 경우 자르는 부분을 선택할때는 볼륨을 높여 보고
undo 기능을 쓰면서 사운드 시작,끝부분을 알아낼수 있습니다.
잘라냈으면 메뉴에서 effect 에 보면 맨 밑에 resample 이라고 있는데 여기서 주파수를 바
꿀수 있습니다. 22050이 적당하므로 주파수가 22050 보다 높다면 22050 정도로 바꿔 줍니다.
44100과 22050은 음질에 별 차이는 없지만 바꾸면 용량은 반으로 줍니다.
그리고 메뉴 effect에서 volume부분에서 볼륨조절을 할수 있습니다. change는 현재볼륨 기
준으로 몇퍼센트로 바꿀것이냐, maximize는 절대값으로 몇퍼센트 할것이냐(..?)입니다.
maximize를 100%로 하면 파장이 끝까지 올라가고 200%하면 2배로 초과되니 무겐실행해
보고 하며 적당히 맞춰줍니다.
이제 사운드파일 편집(자르기(cut or del),볼륨조절,리샘플링)을 한뒤 저장을 할때 다른이름
으로 저장을 선택하면 밑에 뭔가 고를수 있는데 여기서 윗부분에 있는 8 bit mono
unsigned로 저장하면 가장 용량작게 저장이 됩니다. 음질은 별차이 없지만 용량이 크게 줍
니다. signed가 unsigned보다 용량이 많고, 스테레오가 모노보다 용량이 약 2배 많은걸로 기
억합니다. wav파일로 저장을 해야 무겐의 SND파일에 넣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트로나 엔딩때 쓰는 mp3파일의 경우 음질에 따라서 재생시작시간에 차이가 생기
므로 테스트가 필요한데. 44100 에 128k 가 용량에 비해 가장 좋았던거 같습니다.
또한가지 주의할점은 저런식으로 저장을 하기 전에 볼륨조절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8비트
모노 언사인드로 저장을 한뒤 볼륨조절을 하면 잡음이 심하게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맨 처음 상태에서 먼저 볼륨조절과 자르기를 한후 저장을 하셔야 합니다.
이 모든기능은 아이콘으로 있기 때문에 익숙해지면 편리합니다.
2. 네뷸러 게임은 네뷸러 주크박스란 유틸을 이용해서 뽑습니다. 제캐릭터 드레이븐 제작에
썼습니다. 네뷸러 주크박스로 저장을 할 때 mp3로 저장을하지 않으면 저장이 안되길래
mp3로 저장을 해서 편집후 wav로 바꿨습니다. 편집은 역시 골드웨이브로.
3. MAME게임은 자체적으로 사운드테스트기능이 없는 게임이면 MAME의 채널분리와 녹
음기능을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MAME를 실행해서 키조정에 보면 WAV녹음 시작스위치인가 하는게 있는데 그 키를 한번
누르면 녹음이 시작되고 다시한번 누르면 녹음이 끝납니다. 하지만 녹음이 잘 안될때가 있
고 사운드가 지속적으로 날 때만 녹음이 되는 것 같습니다.
MAME에서 `키를 눌러서 화살표를 위아래로 조정해 보면 채널이 분리되어 있는데 채널마
다 볼륨조절이 가능하므로 이걸 이용해 효과음만 나게 한다던지 해서 녹음할수 있으며
F2키로 사운드테스트가 되는 게임은 거기서 바로 녹음할수 있습니다.
4. 카왁의 경우 메뉴에서 Sound -> Log Sound to Wav를 이용할수도 있다고 하는데 역시
써본적이 없어서 모름. 카왁에서 +나 -키를 누르면 배경음이 사라지며 누를때마다 코드번호
가 뜨며 해당사운드가 재생되는데 이때 녹음하거나 이 코드번호를 그대로 네오주크에 쓸수
도 있습니다.
그외 플스에뮬인 cvs1의 경우 게임중에 cd를 빼면 배경음이 안나게 되는데 이때 효과음을
녹음한다던지 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플스사운드추출프로그램으론 pssound란게 있는데 써보진 않았습니다.
이제 사운드 추출과 편집이 끝났으면 z-charcad를 실행해서 snd파일을 불러온후 사운드를
추가하고 그룹과 번호를 넣어줍니다.
주의할점한가지는 11,0 의 사운드는 라운드 패배시 자동으로 나는 음성입니다. 하지만 nrf씨
의 달심에게 잡기(잡고 주먹으로 머리를 치는)를 맞아서 진 경우 11,0 사운드가 주먹 맞을
때마다 계속 나기 때문에 11,0사운드는 쓰지말고 라운드패배음성은 cns에서 구현하는게 좋
을듯합니다. nrf씨의 달심은 현재 이 버그가 고쳐졌는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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