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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적인 캐릭터 개조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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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eona123
댓글 0건 조회 577회 작성일 24-10-03 13: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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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설명에 앞서 기초적인 코드 또는 스프라이트를 다루는 강의를 보여드릴겁니다.



개조라는건 크게 2가지가있습니다. 캐릭터 혹은 스크린팩
단 개조를 할때 국내 제작물일때는 제작자 혹은 2차 개조자의 허락을 받는걸 권장합니다.(해외 제작물은 이름표기만 멀쩡하면됩니다)
캐릭터 개조는 원래 제작된 캐릭터를 자신의 취향대로 공격력 혹은 판정 혹은 이펙트나 사운드 등.......을 바꾸는 행위입니다.
스크린팩 개조는 라이프바 파워바 폰트 등.......을 바꾸는 행위입니다.
오늘 설명한 부분은 캐릭터 부분이니 스크린팩 부분은 다음에 하겠습니다.


먼저 캐릭터를 구성하는 요소
아래의 파일들은 파이터팩토리로 여시는걸 권장합니다 ☆표시는 메모장으로 가능 ★표시는 메모장으로 불가능(파이터팩토리,혹은 포토샵으로 가능) 허나 메모장으로 작업하면 유니코드문제가 생길수있으니 대도록이면 파이터팩토리를 권장합니다.

1. def - 캐릭터의 틀을 구성하는 파일.
2. act - 팔렛. 캐릭터의 색을 지정.
3. cns - 그냥 CNS 부분(무엇이라 설명하기 그렇네요. 그냥 사람몸으로 치면 근육?)
4. sff - 스프라이트. 캐릭터의 몸체 혹은 이펙트의 이미지를 담고있는 파일.
5. ☆air -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담당하는 부분.
6. snd  - 캐릭터의 사운드를 담당하는 부분.
7. ☆cmd - 캐릭터의 커맨드(혹은 AI를 담당)하는 부분

캐릭터는 이 6가지 파일중 하나라도 없으면 작동이 안됩니다
여기서 난이도가 있는 부분은 cns 그리고 sff부분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좀더 자세하게 설명해보도록 해보겠습니다



1. DEF 



딱히 크게 설명할 부분이 없습니다

[Info]

name = 이름

displayname = 대전화면시 이름 

versiondate = 업뎃날짜(상관 無)

mugenversion = 무겐 버전(윈무겐,1.0,1.1에 따라 쓸수있는 명령어가 다릅니다)

author = 제작자 이름(주의: 이름은 대부분 바꾸지 않는걸 권장합니다)

pal.defaults = 4,1,2,3,5,6 (기억이 안나네요 ㅋ)

localcoord = (비율을 정하는 파라미터입니다)


[Files]

sprite = 스프라이트 파일

anim = 애니 파일 

sound = 사운드 파일 

cmd = cmd(커맨드 부분이라 봐도 무방)

cns = CNS 파일

stcommon = common 파일

st = CNS 파일

st1 = CNS 파일

pal1 = 팔렛 파일


그냥 요약하자면 파일경로를 지정하고 이름바꾸는게 끝입니다.

좀더 해봤자 localcoord로 캐릭터 크기 조정하는정도네요.



2. SFF


위에서 말한대로 캐릭터의 이미지를 구성하는 요소입니다.

이미지 추가,좌표 설정,그룹 설정,팔렛 설정이 대표적입니다.

자세한 기능들은 다음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3. ACT



위에서 설명한 sff부분에 오른쪽에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으로 캐릭터의 색을 바꿀수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저 딱히 크게 설명할게없습니다.





4. AIR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스탠딩 애니메이션도 볼수있으며 조정도 할수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산소와 하나가 되는 판정도 만들수도 조정할수있고여


기타 영상 링크 : https://cafe.naver.com/mugenassociation/20568




5. SND


사운드를 조정하는 부분입니다

그룹을 설정할수있고 사운드 추가 및 삭제를 할수있습니다
이부분도 딱히 설명할건없네요





6. CMD







커맨드 설정이나 AI를 작성해서 넣는 경우가있습니다

사실상 CNS 명령어를 CMD에 넣은거나 다름없습니다

다르다고하면 커맨드 부분밖에없는정도네요

아무튼 커맨드 변경 및 AI 변경을 할수있는 부분입니다





이런식으로 봐도 어려운 코드들을 넣는 부분입니다

일단 대표적으로 life(체력),power(기게이지),attack(공격력),defence(방어력) 수치를 조정할수있습니다

이건 간단한 부분이고 진정한 묘미는 스탯작성 및 코드작성입니다

개인의 취향에따라 공격력이나 히트수나 여러 연출들을 만들수있고 별에별 이상한짓도 다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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