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팩] 무겐 스크린팩 제작&개조 강좌 - 2-2 > 기초 이해 강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기초 이해 강좌

[스크린팩] 무겐 스크린팩 제작&개조 강좌 - 2-2

페이지 정보

작성자 Leona123 작성일 24-10-03 10:59 조회 617 댓글 0

본문

(이 강좌는 1.0을 기준으로 쓴 것이며, 윈무겐이나 1.1 이용자분들께서는 약간의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TitleBGdef]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BGdef는 Background definition의 약자로 타이틀 배경 화면의 움직임이나, 나타남 등을 알려주는 곳입니다.

구성은 bgclearcolor와 [TitleBG(명령문)]입니다.

bgclearcolor은 백그라운드의 원색컬러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를 정해주는 요소입니다.
0,0,0으로 시작하여 255,255,255까지 있으며, RGB 기준 양식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TitleBG]입니다.
이 스크립트가 없을 경우에는 그냥 bgclearcolor 색상의 화면만 타이틀로 떡하니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TitleBG]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type : 주로 노멀 부분의 명령어만 듣습니다.
spriteno : 스프라이트에 저장된 인덱스 번호를 출력합니다.
(actionno : 애니메이션에 저장된 넘버가 아닌 system.def에서 입력한 애니메이션 번호를 출력합니다)
layerno : 자세히는 모르겠으나, 대략적으로는 백그라운드 넘버 사이에 막같은 것을 끼얹는 것입니다.
레이어 넘버에 관해서는 자세히 설명 못하겠으니, 아시는 분은 덧글로 알려주세요 ㅠㅠ
start : 스프라이트를 어디 좌표에서 출력시키느냐는 것입니다. 무겐의 크기에 따라 차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tile : 타일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0,0 아니면 1,1이 주로 쓰입니다.
velocity : 애니메이션이 아니어도 스프라이트가 어느 방향으로 이동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일 경우에는 오른쪽과 아래로, -일 경우에는 위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window : 상하좌우의 명암을 넣는 것인 듯합니다.
trans : 주로 쓰이지는 않지만, 명령어는 주로 add가 쓰입니다.
mask : 투명화인지 무엇인지는 모르겠습니다;;
타 백그라운드와 상호작용을 위한 명령어인 듯 하며, 주 명령어는 1 아니면 0입니다.

위 명령어들을 조합해 대략적으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TitleBG Background Bottom]
type  = normal
spriteno = 100,0
layerno = 0
start = 0,0
tile  = 1,1
velocity = -1, -1
window = 0,632, 1279,959

출저는 1.0 기본 스크린팩에 있는 system.def에서 가져왔습니다.

(개중에서 해석을 잘못한 것이 있을 수 있으며, 기타 지적 사항은 덧글로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추천0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이용약관

사이트 정보

Copyright © 무겐 어소시에이션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