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팩] 무겐 스크린팩 제작&개조 강좌 -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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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는 1.0을 기준으로 쓴 것이며, 윈무겐이나 1.1 이용자분들께서는 약간의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타이틀 화면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들어가기 이전에, 스프라이트에서 타이틀에 쓰이는 주 인덱스 번호는 0~5 사이입니다)
타이틀의 구성 요소는 [Title Info]와 [TitleBGdef]로 나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Title Info]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o 부분에서 관장하는 구성 요소의 앞부분입니다.
fadein.time = 10
fadeout.time = 10
menu.pos = 640,380
menu.item.font = 4,0,0
menu.item.active.font = 4,5,0, 224,240,240
menu.item.spacing = 0, 50
fadein.time과 fadeout.time은 타이틀 화면이 나오는 시간과 종료시 사라지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만약, 퀄리티가 꽤 좋은 스크린팩을 만들고 싶을 때, 이 부분을 건드려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menu.pos는 메뉴의 위치를 나타내는 구성 요소입니다.
640부분은 가로, 380부분은 세로를 나타내며, 만약 메뉴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싶을 때, 이 곳을 건드리셔야합니다.
menu.item.font는 메뉴에서 나타나는 폰트를 나타내는 구성요소입니다.
구성된 숫자는 1~7까지 있으며, 일곱 개의 폰트는 무겐 안에서 디폴트로 주어지는 폰트입니다.
menu.item.active.font는 박스 메뉴로 선택된 폰트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구성 요소도 1~7까지 있으며, 뒷부분의 숫자는 폰트의 컬러를 의미합니다.
폰트의 컬러 조정은 RGB 기준이므로 포토샵이나 인터넷에서 찾아 직접 조정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menu.item.spacing는 메뉴와 메뉴 사이의 간격을 의미합니다.
평균치는 0,50이며, 주로 세로 부분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Info 부분에서 관장하는 구성 요소 중의 중간 부분입니다.
menu.itemname.arcade = "ARCADE"
menu.itemname.versus = "VS MODE"
menu.itemname.teamarcade = "TEAM ARCADE"
menu.itemname.teamversus = "TEAM VS"
menu.itemname.teamcoop = "TEAM CO-OP"
menu.itemname.survival = "SURVIVAL"
menu.itemname.survivalcoop = "SURVIVAL CO-OP"
menu.itemname.training = "TRAINING"
menu.itemname.watch = "WATCH"
menu.itemname.options = "OPTIONS"
menu.itemname.exit = "EXIT"
메뉴 부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부분으로 딱히 필요없는 부분을 지우고 싶으실 경우에는 " " 안에 있는 메뉴명만 지우시면 됩니다.
Info 부분에서 관장하는 구성 요소 중의 뒷부분입니다.
menu.window.margins.y = 40, 34
menu.window.visibleitems = 5
menu.boxcursor.visible = 1
menu.boxcursor.coords = -298,-35,298,6
cursor.move.snd = 100,0
cursor.done.snd = 100,1
cancel.snd = 100,2
menu.window.margins.y은 메뉴를 보여주는 크기같은 역할입니다.
늘리거나 줄일 경우, 메뉴가 더 보이거나 안보일 수 있습니다.
menu.window.visibleitems는 메뉴에서 보이는 메뉴바 갯수를 의미합니다.
기본적으로는 다섯개가 보여지며, 최대 7개까지 늘릴 수 있습니다.
menu.window.margins.y와 같이 조정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menu.boxcursor.visible는 박스 커서 표시의 유무를 결정합니다.
0으로 둘 경우, 박스커서가 안보이며 아래의 menu.boxcursor.coords는 쓸모가 없게 되어버리지만,
1로 둘 경우 박스커서가 보이며 menu.boxcursor.coords를 다루실 사항이 꽤 있을 듯합니다.
추가로 menu.boxcursor.coords를 보는 방법은 (좌, 상, 우, 하)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cursor.move.snd는 메뉴 커서를 움직일 때 사용되는 사운드 출력을
cursor.done.snd은 메뉴 선택 완료 버튼을 누를 때 사용되는 사운드 출력을 의미합니다.
cancel.snd는 취소시 사운드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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