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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린팩] 무겐 스크린팩 제작&개조 강좌 -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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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eona123
댓글 0건 조회 630회 작성일 24-10-03 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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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강좌는 1.0을 기준으로 쓴 것이며, 윈무겐이나 1.1 이용자분들께서는 약간의 착오가 없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Info], [Files], [Music]를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Info]에서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name = "MUGEN1"           ;Name of motif
author = "Elecbyte"       ;Motif author name
versiondate = 01,01,2011  ;Version date of motif (MM-DD-YYYY) (new in MUGEN 1.0)
mugenversion = 1.0        ;Version of M.U.G.E.N motif is compatible with (new in MUGEN 1.0)
localcoord = 1280,720     ;Local coordinate space width and height (new in MUGEN 1.0)

[Info]부분에서도 1.0에서 새로이 추가된 것이 세 개가 있습니다.

우선 name은 아시다시피 스크린팩을 대표하는 이름.
author는 스크린팩을 제작&개조한 제작자 이름입니다.

versiondate는 제작을 시작한 년도와 월일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순서는 (월-일-년도) 순서입니다.

mugenversion은 현재 무겐의 버전이 어떤 버전인가를 체크하는 버전입니다.
대충 다루시다가는 약간 혼란이 오는 쪽이죠.

귀찮다고 지우시면, 윈무겐으로 인식될 수 있어 혼란이 올 수 있죠.

localcoord는 스크린팩의 크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mugen.cfg 안에 [Config]와 비스무리하게 호환되는 곳입니다.
다만, 스프라이트의 크기가 1280,720일 때, localcoord의 크기를 640,480으로 줄이실 경우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스프라이트의 크기를 줄이신 후, localcoord와 [Config]의 크기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Files]입니다.

[Files]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spr = system.sff          ;Filename of sprite data
snd = system.snd          ;Filename of sound data
logo.storyboard =         ;Logo storyboard definition (optional)
intro.storyboard =        ;Intro storyboard definition (optional)
select = select.def       ;Character and stage selection list
fight = fight.def         ;Fight definition filename
;System fonts
font1 = f-4x6.def
font2 = name14.def
font3 = enter48.def
font4 = arcade.def
font5 = mssansserif-tt36.def
;font5.height = 36         ;Uncomment to override the size of the font (Truetype fonts only)
font6 = infofont.def

spr은 스크린팩에서 보여줄 스프라이트 데이터, snd는 스크린팩에서 들려줄 사운드 데이터(일약 효과음)입니다.

logo.storyboard와 intro.stroyboard는 타이틀 화면이 보이기 전에, 보여주고 시작 화면을 알려주는 구성요소입니다.

select는 캐릭터와 스테이지를 늘여놓는 리스트를 의미합니다. 이것이 없으면, 타이틀도 뭣도 보여지지 않고 에러창만 주구장창 나옵니다.

fight는 대전시 보여주는 라이프바를 의미합니다.

라이프바도 4:3버전과 16:9 버전이 있는데, [Info]에서 지정한 localcoord와 mugen.cfg에서 지정한 무겐의 크가와 맞지 않을 경우, 라이프바가 한쪽으로 쏠릴 수 있습니다.

System fonts는 무겐 상에서 보여주는 폰트를 의미합니다.
폰트의 경우에서는 따로 수정해야하므로, 차후에 따로 연구해봐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Music]의 구성요소입니다.

구성요소라기에는 좀 애매하지만,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title.bgm = 
title.bgm.volume = 100    ;volume scaling factor in percent. 100 is default
title.bgm.loop = 1        ;Set to 0 to prevent looping
title.bgm.loopstart = 
title.bgm.loopend = 
  ;Music to play at char select screen.
select.bgm = 
select.bgm.volume = 
select.bgm.loop = 1
select.bgm.loopstart =
select.bgm.loopend = 
  ;Music to play at versus screen.
vs.bgm = 
vs.bgm.volume = 
vs.bgm.loop = 0
vs.bgm.loopstart =
vs.bgm.loopend = 
  ;Music to play at victory screen.
victory.bgm = 
victory.bgm.volume =
victory.bgm.loop = 0
victory.bgm.loopstart =
victory.bgm.loopend = 

XXX.bgm 은 어떤 브금으로 고를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주로 허용하는 확장자는 mp3, ogg입니다.

XXX.bgm.volume은 브금의 볼륨을 조절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최소 0에서 최대 255까지입니다.

XXX.bgm.loop는 브금의 루프를 결정합니다.
(0일 경우, 루프 안함. 1일 경우, 루프 함)

XXX.bgm.loopstart와 XXX.bgm.loopend는 그렇게까지 다루지 않는 부분입니다.

다만,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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