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겐을 처음 접하신 분께서는 꼭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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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이 글은 무겐 캐릭터를 만들고 편집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무겐을 처음 접하신 분들은 꼭 읽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1. 무겐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2. 무겐 캐릭터에 사용되는 파일
*** 1. 무겐 캐릭터를 만들기 위한 프로그램 ***
예전에는 캐릭터를 만들기 위해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파이터 팩토리라는 프로그램 하나만으로도 거의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파이터 팩토리는 파이터 팩토리 클래식, 파이터 팩토리 얼티메이트 등 여러 가지
버전이 존재합니다.
버전에 따른 차이가 그리 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아무 거나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 2. 무겐 캐릭터에 사용되는 파일 ***
무겐 캐릭터 폴더 안에는 많은 파일들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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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파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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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t 파일
: 캐릭터의 팔렛이라고 읽기도 합니다. 캐릭터의 색깔을 관장하는 파일입니다.
air 파일
: 애니메이션 파일이라고 읽기도 합니다.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windows 명령어...
: 보통 cmd 파일이라고 읽습니다. 캐릭터의 커맨드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cns 파일
: 캐릭터 본체에 대한 정보, 캐릭터의 기술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def 파일
: 캐릭터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sff 파일
: 캐릭터의 그래픽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스프라이트라고 읽기도 합니다.
au 형식 사운드
: 보통 snd 파일이라고 읽습니다. 캐릭터의 소리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는 파일입니다.
여기에 있는 파일은 모두 파이터 팩토리를 이용하면 열 수가 있습니다.
파일을 하나씩 열어서 볼 수도 있고,
파이터 팩토리로 캐릭터에 대한 모든 정보가 요약되어 있는 def 파일을 열면
자동적으로 여기에 있는 파일 모두가 한꺼번에 열립니다.
그런데 이중 몇개의 파일은 메모장으로도 열 수가 있습니다.
air 파일, cmd 파일, cns 파일, def 파일은 메모장으로도 열 수가 있는데요,
이 파일들은 더블클릭하는 것으로는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아래 그림에서 나온 것과 같이 일단 메모장을 열어 놓은 후,
해당하는 파일을 드래그해서 메모장의 빈 공간에 넣어 주면 자동적으로 열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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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cmd 파일의 경우에는 다른 방식으로 열어야 합니다.
일단 파일을 오른쪽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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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열기가 아닌, "편집" 버튼을 눌러 주시면 cmd 파일을 열 수가 있게 됩니다.
*** 맺음말 ***
이로서 무겐 캐릭터에 사용되는 파일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이를 이용하면 캐릭터를 보다 강하게 만들 수도 있고, 약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캐릭터에게 새로운 기술을 추가해 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무겐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로 하여금
무겐의 세계에 한발짝 다가서게 만들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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