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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0x480] 스테이지를 [1.1- 1280x720] 에 맞추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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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Leona123
댓글 0건 조회 580회 작성일 24-10-09 1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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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

오늘의 강좌는 [ 1.1 ] 에서 [ 640x480 ] 스테이지를 [ 1280x720 ] 스크린팩에

검은색 빈 공간 없이 화면 꽉 채우고 즐겁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주 최초에 제가 다른 강좌에서 스크린팩에 맞게 즐기는게 좋습니다 라고 했었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약간의 문제가 있습니다.

아시다 시피, [ 1280x720 ] 스테이지는 종류가 많지 않습니다만

만약 [ 640x480 ] 스테이지에 빈 공간 없이 즐길수 있다면 좋겠는데 하고

결국 대부분 스크린팩을 [ 640x480 ] 으로 맞추신 분들 많으십니다.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습니다" 라는 말을 들어 보셨을겁니다.

몇 시간전에 방법을 찾아 내서 지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금 보고 계신 사진은

[ 1.1 - 1280x720 스크린팩] , [ Einzbern Castle Midnight Party HR - 640 x 480 ] 의 스크린 샷 입니다.

현 상태는 원본사이즈 입니다.

이 스테이지를 [ 1280x720 ] 에 맞추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Start !!!!

1] 우선 자신의 스크린팩의 [ mugen.cfg ] 를 노트패드로 열어 주세요.

2] [Video] 세션을 찾은 다음, "StageFit = 0" 로 바꾸어 줌니다. 그리고 세이브를 해 주세요.

"StageFit" 은 스테이지의 사이즈를 조절하는데,

"1" 인 경우, 스테이지가 스크린에 맞추어 작아집니다.

"0" 인 경우, 스테이지가 [ 가로 ] 에 맞추어 커지는 대신, 스테이지가 짤릴수 있습니다.

3] 그럼 테스트 런을 해야하니, 게임을 다시 실행해 보겠습니다. 아렛 사진을 봐 주세요.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이 스테이지가 화면을 채웠습니다만, 스테이지가 너무 커 진것 같아서

게임을 즐기기에는 부족합니다.

4] 이번에는 [ Einzbern Castle Midnight Party HR - 640 x 480 ] 의 [ .def ]를 열어주시고

[StageInfo] 를 찾으시고 그곳에 있는 "localcoord = ??? x ???" 를 찾아주세요.

단, 현재 예를 든 [ Einzbern Castle ] 은 로콜코드가 없습니다.

제가 본 투토리얼에서 말하길 어떤 스테이지든 기본적인 로콜코드는

"localcoord = 320, 240" 이라고 합니다.

거의 모든 스테이지들이 그렇다고 합니다.

단, 스테이지 중에 "localcoord = 640, 480" 은 [ "localcoord = 854, 480" ] 로 바꾸시면 됨니다.

그래서 이 스테이지는 무조건 "320, 240" 이지만, "427, 240"으로 고침니다.

참고로 [ 320 -> 427 ] 로 고친이유는 "수평측(가로측)"을 키운것 입니다.

세이브 하시고 테스트 런을 하겠습니다.

5] 그럼 아렛사진을 참고해 주세요.


캐릭터들이 코너로 왔습니다.

우측을 보시면 분홍색 막대가 보이시나요 ?

캐릭터를 계속 코너로 몰면 캐릭터는 스테이지 밖으로 나가게 됨니다.

이건 우리가 원하는 결과가 아님니다.

화면을 채우기 위해 우리는 간단한 작업을 해야 합니다.

그럼 다시 스테이지의 [ .def ] 를 열고 "[Camera]" 세션을 찾아 주세요.

그곳에서 [ boundleft // boundright ] 를 찾습니다.

우선 원본값은 무조건 기억해야 하니,

그 2가지의 값 앞에다 " ;-120 // ;120 " - 키보드로 보면 "L" 옆에 기호, Shift 쓰지 않습니다.

bound 는 경계를 말합니다. 왼쪽/오른쪽 경계 라고 부르겠습니다.

각각 50 정도 줄여줌니다.

즉, 직접 [[ boundleft = -70 ;-120 // boundright = 70 ;120 ]]

해 주시기 바람니다.

스테이지에 따라 50 이하 줄이거나 이상일수 있으니 직접 테스트 해 보셔야 합니다.

제가 사용한 예제의 경계는 이 스테이지에만 적용됨니다.

마지막으로 세이브를 합니다.

6] 이번이 마지막 테스트 런 입니다.

테스트를 해 보시면 분홍색 막대는 없어졌습니다.

캐릭터를 여기 저기 움직여 봄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테스트 샷 입니다.



7] 자 이제 [ 1.1 - 1280 x 720 스크린팩 ] 에서 [ 640 x 480 스테이지]를 꽉 채우게 적용할수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 1.1 - 1280 x 720 스크린팩 ] 의 캐릭터 [ localcoord ] 는 전부 [ 426, 240 ] 입니다만

전에도 이야기 한것과 같이 제작자 마다 크기가 너무 큰 캐릭터가 존재해서 그 이상의 값을 사용한 캐릭터도 있습니다.

그럼 초급강좌인 "[640x480] 스테이지를 [1.1- 1280x720] 에 맞추는 방법."을 끝내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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